InfoTogether
영화

다크나이트(2008): 현대의 신화

몰로이
#영화

Welcome to a world without rules.
질서 없는 세계에 온 것을 환영한다.

다크나이트 영화 시놉시스

고담시티 한복판에서 조커가 백주대낮에 갱단 소유의 은행을 대담하게 털어버리면서 영화는 시작된다. 치밀한 계획을 세운 조커는 자신이 고용한 건달들을 차례로 제거하며 돈을 훔쳐내고 사라져버린다. 그 날 밤, 마약상 스케어크로우와 갱들과의 접선에 가짜 배트맨들이 나타나 방해를 일으킨다. 대결이 시작되지만, 갱들의 도사견들로 인해 가짜 배트맨들은 애를 먹게 되고, 이때 진짜 배트맨이 등장하여 그들을 구해내며 스케어크로우를 체포한다.

고담시티를 청렴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신임 검사 하비 덴트는 백기사로 불린다. 웨인 그룹이 금융업자 라우와 계약을 맺은 것으로 알려지지만, 사실 라우는 마피아들의 자금세탁 업자였다. 이 사실을 알게 된 배트맨은 라우의 거래 목록을 확인하기 위해 임시 계약을 맺는다. 이과정에서 웨인 그룹 회사원 콜먼 리즈가 배트맨의 정체를 알아차린다.

배트맨은 라우의 거래 정보를 제임스 고든에게 알리고, 고든은 돈세탁 은행을 습격한다. 그러나 라우는 이미 돈을 홍콩으로 빼돌렸으며, 조커 역시 홍콩에 숨어있었다. 조커는 마피아들의 회의 중에 나타나 배트맨을 막아서며 자신이 모든 것을 망치고 있다고 주장하며, 자금 절반을 요구한다. 이에 분노한 한 마피아가 조커의 목에 현상금을 걸지만, 조커는 자신이 폭탄을 장착하고 있다며 위협하고 무사히 탈출한다. 그 후 조커는 마피아를 제거하고 자신의 세력을 확장해 나간다.

배트맨은 홍콩으로 가서 웨인 그룹과의 계약을 해지하고 라우를 체포한다. 제임스 고든과 협력하여 마피아들에게 중대한 타격을 입힌다. 라우는 경찰서에 갇히게 되고, 마피아들은 조커를 고용한다. 조커는 가짜 배트맨 중 한 명을 죽이며, 배트맨에게 자신의 정체를 밝히지 않으면 시민들을 한 명씩 죽일 것이라고 협박하는 비디오를 공개한다.

조커는 판사와 경찰청장을 죽이고 웨인가문의 파티를 습격한다. 그러나 배트맨이 이를 막고 조커를 포획한다. 조커는 경찰서로 연행되는 도중에 일부 경찰을 매수하여 하비 덴트와 레이첼 도스를 납치하고 시한폭탄을 설치하는데..

평가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영화 '다크나이트'는 고담시의 암울한 현실과 범죄에 맞서 싸우는 히어로 배트맨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입니다. 브루스 웨인(크리스찬 베일)은 배트맨으로 변장하여 범죄와 부패로 가득 찬 도시를 위협하는 조커(히스 레저)와 맞서 싸우게 됩니다.

도시를 지배하려는 조커의 등장으로 고담시는 패닉 상태에 휩싸입니다. 조커는 악랄한 계획을 세우고 도시를 혼돈에 빠뜨립니다. 배트맨은 정의와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조커와의 대결에 나서며 도시를 구하기 위한 투쟁을 벌입니다.

브루스 웨인은 배트맨으로서의 역할을 통해 도시를 보호하고 범죄와 싸웁니다. 그는 고담시 경찰관인 짐 고든(게리 올드만)과 협력하여 범죄 조직을 해체하고 도시의 안전을 위해 힘을 합칩니다. 이 과정에서 배트맨과 짐 고든은 희생과 어려움을 겪으며 도시를 위한 희망의 상징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한편, 배트맨은 천재 범죄학자인 허비 덴트(아론 에크하트)의 도움을 받아 조커와의 대치에 나서게 됩니다. 조커의 난폭한 행동과 예측 불가능한 성격은 배트맨과 도시를 고전적인 윤리와 도덕적 선택의 연전으로 몰아넣습니다. 이 고난 속에서 배트맨은 자신의 정체성과 고담시에 대한 책임을 다시 한 번 진지하게 집고 넘어갑니다.

'다크나이트'는 히어로물의 경계를 넘어선 흑백의 도시 풍경과 강렬한 액션, 철학적인 질문을 던지며 관객에게 깊은 고민을 안겨줍니다. 범죄와 악의 세력에 맞서 싸우는 배트맨의 모습은 고담시의 고난과 사회적 문제에 대한 비판과 희망을 담아냅니다. 또한, 히스 레저의 조커는 치명적인 존재로서 관객에게 진정한 악의 본질과 도덕적인 어려움을 생생하게 보여줍니다.

'다크나이트'는 긴장감 넘치는 스토리, 탁월한 연기력, 화려한 액션 장면 등 다양한 요소들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공감과 놀라움을 안겨줍니다. 이 작품은 히어로물 장르의 경계를 넘어선 현실적인 표현과 도덕적인 고민을 다루며, 배트맨의 심연 속에서 우리 사회의 어둠과 빛을 적나라하게 담아냅니다. '다크나이트'는 단순한 슈퍼히어로 영화를 넘어서 독자적인 예술성과 메시지를 전달하는 작품으로 감독 크리스토퍼 놀란의 걸작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여담

이후 세상에 나오는 모든 슈퍼히어로 영화에 결코 받지 않을 수 없는 영향력을 남긴, 크리스토퍼 놀란의 정점이자 영화사에서도 기념비 같은 작품. 영웅의 원형을 다룬 배트맨 비긴즈(2005)에 이어 현대적 신화를 가장 높은 곳에서 가장 화려하게 세상에 선언 했다.

You either die a hero, or you live long enough to see yourself become the villain.
영웅으로 죽거나, 악당이 된 자신을 마주할 때까지 살아남거나
←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