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Together
영화

인셉션(2010): 마음의 미로와 꿈이 꾸는 꿈

몰로이
#영화

An idea is like a virus. Resilient, highly contagious. The smallest seed of an idea can grow. It can grow to define or destroy you.
생각은 바이러스와 같아. 끈질기고, 전염성이 강해. 좁쌀만한 생각이라도 자랄 수 있어. 한 사람을 가두거나 망가뜨릴 정도로.

영화 인셉션 시놉시스

주인공 코브는 패시브(PASIV DEVICE)라는 장치를 이용해 다른 사람들과 꿈을 공유하고 그 속에서 추출 작업을 하는 추출가다.

일본인 경비원들이 해변에서 코브를 발견하여 일본풍 고성으로 끌고 가면서 영화는 시작된다. 그리고 코브는 한 일본 노인과 대면하게 되는데, 그 노인은 코브의 팽이를 만져보며 "이 팽이, 어디선가 봤어. 반쯤 잊혀진 꿈에서 말야."라고 말한다.

코브는 동료인 아서와 내쉬와 함께 일본 기업가인 사이토에게 추출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꿈 속에서 코브의 아내 맬이 나타나 작업을 방해하게 되어 사이토에게 붙잡히고 추출에 실패하며 모두 깨어나게된다. 이후 코브 일행은 사이토가 갖고 있는 비밀을 알아내기 위해 사이토를 위협하기 위해 총을 들이대는데, 쓰러진 사이토가 바닥에 있는 카펫을 보며 "이 카펫은 양모인데, 내가 항상 폴리에스테르 카펫을 깔고 싶었어."라고 말하며 꿈 속의 꿈을 사용했음을 알게된다. 작업은 완전히 실패하고, 꿈에서 깨어나 현실로 돌아가야 하는 상황에서 코브 일행은 기차에서 빠져나가기 전에 사이토에게 잡히지 않도록 급히 도망친다.

사이토는 코브의 실력에 감탄하며 내쉬를 이용해 코브와 아서를 찾아나서 인셉션 작업을 의뢰하게 된다. 그 작업은 세계 에너지 시장을 독점하는 기업 후계자인 피셔의 머릿속에 '아버지께서 물려주신 기업을 분할하겠다'는 간단한 생각을 심어주는 것이었다. 사이토는 작업이 성공하면 코브의 혐의를 풀어주고 집에 돌아갈 수 있게 도와줄 것이라고 약속하게 된다. 하지만 아서는 거절하려 하며 "제가 '코끼리에 대해 생각하지 마세요'라고 말하면 뭘 생각하게 될까요?"라고 말한다. 그 말로 인해 사이토가 코끼리를 생각한 것은 사이토 본인이지만 그 생각을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인 것처럼 믿게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걸 알게된다. 하지만 코브는 과거에 인셉션을 시도한 적이 있었기 때문에 제안을 받아들이게 된다.

코브는 꿈을 설계할 수 있는 마일즈 교수를 찾아가고 아리아드네라는 뛰어난 학생을 소개 받습니다. 코브는 그녀에게 꿈 속으로의 침투와 꿈의 설계법, '토템'의 개념을 가르치게 된다. 아리아드네는 꿈에서 물리 법칙을 바꾸는 실험을 해보는데, 그 결과로 도시가 반으로 접히는 보여줬던 초현실적인 장면들이 등장합니다. 하지만 코브는 너무 변화를 일으키면 목표물의 무의식이 경계심을 가지게 되어 조심해야 한다고 경고한다. 그러나 아리아드네는 꿈 속의 세계를 자유롭게 창조하는 경험을 너무 즐기다 보니 코브의 무의식에게 잡히고, 갑자기 나타난 맬에게 칼에 찔려 꿈에서 깨어나게 된다. 이로 인해 아리아드네는 놀라 그만두고 가려고 하지만, 코브는 이미 꿈 속의 환상적인 경험을 한 이상 그만둘 수 없다며 재합류를 권유한다. 그리고 당연히 아리아드네는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돌아와 팀에 합류하게 된다.

이후 코브는 케냐의 몸바사에서 '위조꾼' 임스와 재회하고, 코볼 사의 킬러들로부터 도망친다. 결국 사이토의 도움을 받아 탈출한 후, 인셉션 작업을 위해 강력한 약물을 다루는 '약제사' 유서프를 만나게 되고, 사이토 역시 꿈 속으로 따라오기로 합의한다. 그리고 이들은 사이토의 설명을 듣고 피셔에게 인셉션을 실행하기 위한 치밀한 작전을 계획하는데...

평가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영화 "인셉션"은 2010년에 개봉한 공상과학 스릴러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꿈 속에서 꿈을 만들고 조작하는 특수한 작전을 수행하는 팀의 이야기를 그립니다.

주인공 도미니크 코브는 꿈 속에서 사람들의 마음속에 접근하여 정보를 훔치는 특수한 능력을 갖춘 전문가입니다. 그는 한 번의 마지막 작전으로 인셉션, 즉 누군가의 마음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심어 넣는 작업을 수행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 작전은 매우 위험하고 복잡한 도전과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도미니크와 그의 팀은 꿈의 세계로 다다르기 위해 현실과 꿈의 경계를 넘나들며, 다층적인 꿈 속에서 임무를 수행합니다. 이들은 타겟의 마음을 읽고, 무의식 속에 숨은 비밀을 파헤치기 위해 자신들의 능력과 기술을 발휘합니다. 그러나 도미니크는 자신의 과거와 이 작전이 그에게 미칠 영향에 대한 고민과 갈등을 안고 있습니다.

"인셉션"은 현실과 꿈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어, 관객들을 심리적인 긴장감과 몰입감 속으로 이끕니다. 영화는 복잡한 스토리와 흥미 진진한 액션, 시각적인 효과를 통해 환각적이고 헤어지기 어려운 세계를 그려냅니다. 도미니크와 팀의 모험과 내면적인 갈등은 관객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기며, 현실과 꿈, 기억과 현실의 경계에 대한 탐구를 이끌어냅니다.

"인셉션"은 스릴과 액션뿐만 아니라 철학적인 주제와 인간의 마음에 대한 탐구를 다루며, 꿈의 세계에서 벌어지는 복잡한 이야기를 체계적으로 전개합니다. 감독 놀란은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뛰어난 연출력으로 관객들을 놀라게 하며, 예술적인 장면과 전략적인 플롯을 통해 몰입감을 고조시킵니다.

"인셉션"은 스릴과 감동을 넘어선, 꿈과 현실의 경계에서 벌어지는 복잡하고 철학적인 이야기를 풀어내는 놀란 감독의 대표작 중 하나로, 꿈과 현실의 향연을 즐기고자 하는 관객들에게 꼭 추천하는 작품입니다.

여담

내가 과연 영화감독과 같은 업계 관계자였으면 내가 이 영화를 보고 느끼는 순수한 경외감을 느낄 수 있었을까? 아마 나는 각본, 연기, 촬영, 사운드 등 모든 부분에서 느껴지는 완벽함 앞에서 아마 벽을 느꼈을 것 같다. 아무것도 설명할 필요없이 "내가 너희에게 보여주려는 것이 이것이다"라는 어떤 한 천재의 선언과도 같은, 특히 다크나이트 트릴로지 3부작을 이미 훌륭히 창조해낸 감독이기에 더욱 경탄만이 느껴지는 작품이다.

← 돌아가기